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한부모여성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해 5월15일(일)~5월29일(일) 3회기에 걸쳐 한부모 여성가족 엄마들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과 모-자녀의 관계향상을 위해 미술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일요일 오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한부모여성가족 8가정이 3주간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듣기 위해 모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년여 동안 비대면으로만 진행되었던 프로그램이 오랜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면서 강사, 참여자 모두 회기 초반에는 잠시 어색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 2회기는 감정코칭으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며 ‘화’를 내지 않고 훈육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경청, 공감하며 자녀의 마음을 이해해 보고 화를 내지 않고 훈육하기 위해 노력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회기는 모-자녀 미술활동으로 1, 2회기에 배운 것을 토대로 캔버스에 함께 그림 그리기 활동을 하면서 자녀의 감정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00씨는 "많은 것을 배웠고 강사님께 감사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알려고 노력하고,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는 소감을 나타냈으며 장00님은 "짧은 시간 동안 저를 돌아보게 되었고, 아이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일주일 내내 저와 아이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강의여서 좋았어요." 라는 긍정적인 소감을 나타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한부모 여성가족의 건강한 가족으로서의 성장 및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함께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