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 할 나라는 '우즈베키스탄'입니다.
▣ 수도와 위치
우즈베키스탄의 수도는 돌의 도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타슈켄트'로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 중부에 있는 나라로 이웃 나라가 모두 내륙국인 탓에 리히텐슈타인과 더불어 세계에 둘 뿐인 이중내륙국입니다. 이중내륙국이란, 해당 국가의 인접 국가들이 모두가 내륙국인 경우로 바다와 접하지 않는 나라를 말합니다.
▣ 전통 시장
우즈베키스탄의 전통시장인 '바자르'는 지붕이 덮인 시장이라는 뜻으로 상품 매매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친교의 장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즈베키스탄 사람들의 대표적인 오락거리가 카페와 시장에서 시간 보내기일 정도로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음식
우즈베키스탄은 과거 실크로드의 중간 기착지로서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가 이곳을 통과했기 때문에 우즈베키스탄을 대표하는 대부분의 전통음식들은 페르시아, 아랍 지역의 음식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레표시카 : 레표시카는 중앙아시아인들의 주식으로 '탄드르'라는 벌집 모양의 큰 진흙 가마에 구워지는 빵을 뜻하는데요, 담백한 맛이 일품인 레표시카는 밀가루에 깨나 향신료를 뿌린 간단한 빵으로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쁠롭 : 우즈베키스탄의 빵이 레표시카라면 우즈베키스탄의 밥은 쁠롭이라고 합니다. 쁠롭은 달군 양 기름에 양파와 양고기 또는 소고기를 넣어 볶은 후 물과 쌀을 넣어 반쯤 익힌 뒤 마지막으로 마늘과 건포도, 콩 등을 더해 익힌 밥인데 처음엔 향신료에 조금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계속 먹게 되는 마성의 맛을 지닌 음식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우즈베키스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우즈베키스탄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1. 우즈베키스탄의 수도는?
2. 이중내륙국이란?
3. 우즈베키스탄의 전통시장 이름은?
4. 레표시카를 굽는 가마의 이름은?
5. 우즈베키스탄의 대표하는 밥의 이름은?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위키백과, 이미지투데이
★다문화인식개선 캠페인 퀴즈★
지난 5개월 간 다문화인식개선 캠페인으로 중국, 베트남 등 총 5개 나라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나라와 관련 된 퀴즈를 풀면, 선착순 25명에게 5,000원 상품권을 드립니다.
▣ 참여방법 : 아래 있는 QR코드를 찍거나 주소를 클릭하시면 퀴즈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https://naver.me/GoBGV1x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