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1인가구의 사회적 민감성 증진 및 사회 활동 참여를 통해 건강한 사회 환경을 조성하고자 환경 캠페인 "에코싱글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코싱글즈는 제로웨이스트, 탄소 다이어트 두 가지의 주제로 진행되며 상반기 2회, 하반기 2회 진행 예정입니다.
상반기에 진행된 에코싱글즈 1기(제로웨이스트)는 알맹상점 이주은 대표님과 함께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이해하고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세 가지 미션을 수행하였으며, 껍데기가 없는 샴푸바를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에코싱글즈 2기(탄소 다이어트)는 탄소 다이어트 전문 백수영 강사님의 탄소중립 교육과 탄소 다이어트를 위한 세 가지 미션을 모두 진행한 후, 천연랩인 밀랍랩, 고체치약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에코싱글즈 3기(7~8월), 에코싱글즈 4기(9~10월)를 모집하며 캠페인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상반기 진행된 에코싱글즈 2기 참여자 신OO씨는 "환경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옳은 소비는 무엇인지, 내가 구매하려는 물건이 내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생각하며 소비하게 되었고, 버려지는 물건과 음식들에 대해 다시 깊은 반성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포장이나 식당에서 남은 음식은 다회용기로 포장하여 남는 음식과 일회용품을 없애고, 리사이클 및 제로웨이스트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라는 소감을 남겨주었으며 표OO님은 "습관을 만들게 된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인 저는 회사에서 점심 혹은 출근하고 나서 커피를 사 먹는 시간이 많지만, 무심결에 텀블러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퇴근할 때쯤 책상 한편에 쌓여있는 플라스틱 커피컵을 보면서 반성할 때가 많았고 용기내 챌린지 덕분에 텀블러를 들고 다니는 습관이 생긴 것 같습니다. 환경에도 이롭고 저 자신도 좋은 습관이 생긴 것 같아 뿌듯한 챌린지였습니다."는 긍정적 소감을 남겨주었습니다.
하반기에는 7~8월 탄소 다이어트, 9~10월에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진행되는 1인가구의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노원구가족센터는 1인가구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