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심리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내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출산을 준비하는 가족 및 맞벌이가족, 입양가족, 장애인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하여 지역 특성에 부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 가운데 6월-7월 중 수요일 오전 장애가 있는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및 가족상담 전문가와 함께 미술치료를 활용한 스트레스 해소 및 심리적 안정을 통한 회복탄력성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1회기에는 나를 찾는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자신을 탐색하는 시간을 갖고 2회기는 클레이를 활용하여 나의 스트레스를 탐색하였으며 3회기는 풍선과 종이 비행기를 활용하여 나의 마음을 알아주고 수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회기에는 팝업카드를 활용하여 내 마음의 안전지대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으며 5회기는 나와 우리 가족의 안전지대를 만들며 집단원들과 솔직한 감정을 나누고 자기 돌봄과 나아가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 마지막 회기에는 집단원 가운데 5주간 함께한 집단원들을 위해 간식을 준비하고 격려의 메세지가 담긴 편지를 전달하는 등 집단원들이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마음을 표현하며 집단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번 회복탄력성 집단상담에 참여한 김OO님은 "프로그램의 주제대로 회복탄력성을 갖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발달장애 부모의 삶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일상의 쉼표와 같은 시간들로 채워주셔서 고맙습니다."라며 프로그램을 통해 회복탄력성에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남겼으며 이OO님은 "다른 사람들이 고통을 대하는 방식들을 보며 자신을 성찰하게 되고 나에게 집중하고 무언가 만드는 시간 덕분에 치유되는 기분이 들어서 너무 좋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OO님은 "혼자가 아님을 느끼고 고립되었던 나 자신이 한 걸음 나와 회복되어가는 과정과 연대하는 기쁨을 느꼈습니다."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 본 집단상담이 집단원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공감하며 자기돌봄의 시간을 통해 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의 스트레스해소 및 회복탄력성 향상에 기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