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가정을 이루기 위한 첫 단계인 예비부부의 커플 관계 및 결혼 준비력 향상을 위해 서울가족학교 "예비부부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 노원구 예비부부교실은 서울 생활 영역권에서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14커플과 함께 하였습니다.
7월 1일부터 개별 DISC 검사 진행 및 '서로의 차이 이해하기' 온라인콘텐츠를 수강하였으며 7월 10일, 17일 매주 일요일은 실시간 강의로 '행복한 커플 대화법', '결혼의 의미와 결혼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너와 나의 인생곡선? 이제 하나로’라는 주제로 구성하여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커플 별 DISC 검사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서로의 다름을 파악하고 이해하였으며 보다 건강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대화법을 배우고 '나 전달법'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서로의 원가족을 탐색하고 부모님과 자신의 독립 정도를 알아보며 새로운 가정을 이루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예비부부교실 프로그램 종료 후, 김OO님은 "DISC 검사를 하면서 서로의 차이점을 알게 되었고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OO님은 "상대방의 대화패턴이 '감정공감'인지 '문제해결'인지를 파악하고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잘 말해야 함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와 같은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자신과 상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안정된 결혼 생활을 설계할 예비부부 교실 참여자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가족의 형성기부터 확대기까지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가족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