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나라는 '헝가리'입니다.
▣ 수도와 언어
매우 아름다운 경관을 가지고 있으며, 유서 깊은 도시인 '부다페스트'는 헝가리의 수도로 도나우 강을 사이에 두고 '부다'와 '페스트'라는 두 도시가 하나로 합쳐져 현재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또한 헝가리는 현재 비자유민주주의국가로 분류되고 있으며, 학자들이나 대중들에게 러시아, 터키와 같은 비자유민주주의 국가와 일반적인 민주주의 국가 사이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 예술
헝가리는 뛰어난 자연경관과 다양한 문화 예술의 축제가 열리는 국가로 수도인 부다페스트에는 13세기 후반에 건설된 부다왕궁과 헝가리국립박물관, 부다페스트를 가로지르는 도나우강의 일몰을 바라볼 수 있는 세체니 다리, 헝가리에서 가장 큰 성당이자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인 에스테르곰 대성당이 있습니다.
▣ 음식
육류와 빵이 주식인 헝가리는 파프리카를 이용한 음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요, 헝가리를 대표하는 음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 굴라쉬 : 굴라쉬는 헝가리뿐만 아니라 체코,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수프 요리로 주재료는 쇠고기, 양파, 감자 그리고 파프리카를 넣어 만드는 대표적인 국물 요리인데요, 헝가리 굴라쉬의 특징은 다른 국가와 달리 고추와 고춧가루를 즐겨 먹어 굴라쉬도 매콤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 랑고스 : 랑고스는 반죽을 호떡같이 넓적하게 만든 후 기름에 튀겨서 그 위에 갈릭 소스와 사우어 크림, 치즈 등을 얹어 먹는 것으로 헝가리식 피자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시장이나 길거리에서도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 할라스레 : 할라스레는 도나우강에서 잡히는 잉어나 메기에 파프리카로 맵게 맛을 내어 푹 끓인 요리로 주로 빵과 함께 먹는데요, 크리스마스에 즐겨 먹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헝가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헝가리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1. 헝가리의 수도는?
2. 헝가리 수도를 지나가는 강의 이름은?
3. 헝가리에서 가장 큰 성당의 이름은?
4. 헝가리는 이 재료를 이용한 음식이 주류를 이루는데요, 이 재료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5. 헝가리를 대표하는 스프 요리 이름은?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위키백과, 이미지투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