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심리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내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출산을 준비하는 가족 및 맞벌이가족, 입양가족, 장애인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하여 지역 특성에 부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 가운데 8월-9월 중 목요일 저녁 육아와 직장을 병행하는 부모님을 대상으로 명화감상 및 미술 활동을 활용한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정서적 회복을 위한 힐링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1회기에는 명화감상 및 자화상 그리기 활동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 2회기는 명화감상 및 점토를 활용하여 나의 스트레스를 탐색하였으며 3회기는 명화감상 및 명화를 페러디한 미술 활동을 통해 나의 마음을 알아주고 수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회기에는 명화감상 및 콜라주 작업을 통해 나를 위한 돌봄의 시간을 가졌으며 5회기는 명화감상 및 스트링 아트 작업을 활용하여 나와 가족을 위한 힐링 실천계획을 세우며 집단원들과 솔직한 감정을 나누고 자기 돌봄과 나아가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회복탄력성 집단상담에 참여한 김OO님은 "미술 작품을 보고 실습(미술활동)을 진행하면서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OO님은 "매 회기 집단상담 활동을 통해 알고 있던 것도 다시 생각하게 되고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한 주를 살아가는데 힘을 줍니다."라며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회복에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또한 박OO님은 "미술활동과 작품감상을 이용한 상담이라서 긴장 이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OO님은 "상담사님과 집단 참여자 분들께 정말 감사합니다. 위로와 공감을 통해 5주간 선물 같은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 본 집단상담이 명화 감상 및 미술활동을 활용한 자기돌봄의 시간을 통해 육아와 직장을 병행하는 부모님의 스트레스해소 및 회복에 기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월 부터는 출산을 앞둔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신 중 심리·정서적 안정 및 부모로서 준비를 위한 그림책 등 예술매체를 활용한 '예비맘 아기마중 집단상담'이 매주 화요일 오전 5회기 진행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 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