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10월 19일~26일 (매주 수)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 및 예비조부모를 대상으로 조부모 역할의 중요성, 손자녀 기질 파악하기 및 놀이법 등을 주제로 ‘조부모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만남에서 교육에 참여한 조부모님들은 손자녀의 성별과 나이를 공유한 뒤 "손자녀를 양육하면서 성인 자녀와 다툼이 생깁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손녀가 요즘 '안돼', '싫어'와 같은 부정어를 사용합니다. 의사소통 방법이 궁금해요." 등 교육에 참여한 이유를 발표하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이후 조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손자녀의 기질을 파악해보며 첫 회기 2시간의 교육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2회기에는 가정에서 손자녀와 할 수 있는 간단한 신체놀이와 올바른 책 읽는 방법, 대화법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육 종료 시 참여자들 사이에서는 "2시간씩 2번이면 4시간인데 너무 짧아요.", "시간이 이렇게 빨리 지나가다니.. 너무 아쉬워요."의 이야기를 전달하며 교육에 대한 아쉬움을 보였습니다.
또한 느낀점 발표 시간에 참여자들은 "손자녀의 기질을 깨닫게 되었고 올바른 사랑과 교육법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나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등 긍정적인 소감을 공유하였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조부모의 행복한 육아를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