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에 걸쳐 지역주민들의 다문화 이해 및 수용성 증진을 위한 다문화 인식개선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다문화인식개선사업은 매월 지역주민에게 여러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소개지를 제작하여 발송하는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과 다문화 인식개선 연극 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다우리' 연극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은 문화 뉴스레터 형식으로 노원구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출신국 현황을 기초하여 중국, 베트남, 태국 등 총 11개의 나라를 선정해 나라에 대한 기본 정보와 대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연 2회 온라인 퀴즈대회를 진행하여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역주민의 긍정적 인식 확립을 도왔습니다.
다양한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뜻을 담은 '다우리' 프로그램은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마음터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10명이 4월부터 8월까지 참여하였으며, 연극 활동 전 다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다문화 이해교육을 진행해 아동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시키고, 현직 연극배우와 함께 다문화아동이 학교에서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를 연극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다양한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우리 연극 영상 '몽글몽글 피어올라'는 노원구가족센터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mz1mq7hm6j)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들의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