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의 학습 능력 향상 및 한국어 역량 강화를 위해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사회통합프로그램과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이란, 재한외국인이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한국어, 한국문화 교육을 지원하는 것으로 국적, 영주 등 체류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재한외국인과 국적 취득 후 3년 이내인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을 5단계까지 수료하시면 체류 허가 및 영주, 국적 신청 시 가점 부여 또는 귀화 시험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며, 올해에는 기초반과 초급1, 초급2, 중급1반 수업을 대면으로 개설합니다.
또한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 프로그램의 경우 초급, 초·중급, 중급, 고급 총 4개의 수준으로 나누어 쓰기반, 초급단어·어휘반, 비즈니스 회화반, 지역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등 다양한 주제의 한국어교육을 비대면으로 교육할 예정이며, 토픽대비반과 토픽말하기반을 개설해 토픽 시험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2월 6일부터 진행되는 사회통합프로그램 기초반을 시작으로 12월까지 미디어로 배우는 한국어, 쓰기반, 비즈니스 회화반, 발음 말하기반, 문법반 등 다양한 한국어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3년에도 노원구가족센터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들의 한국어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으로 한국 사회에 정착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